학과소개

인사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적경제협동과정

2007년 사회과학대학에서 새롭게 시작한 소비자학과는 2021년 현재 300명 이상의 학부 주/복수전공생, 40명 이상의 대학원 석박사과정생들이 재학 중이며 사회과학대학의 핵심 학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록 그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2017년 사회과학대학 8개 학과 중 취업률 1위(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를 하는 등 그동안 배출한 수많은 인재들이 사회 곳곳에서 활동하며 역사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소비자학은 인간과 사회를 ‘소비’라는 틀로 그리고 ‘소비자’의 관점으로 분석하는 학문입니다. 생산과 소비의 경계는 물론 국가간, 지역간, 문화간, 산업간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21세기의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소비자학과는 소비자의 보다 나은 삶과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를 도모하는데 필요한 소비자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복지부터 소비트렌드와 문화, 그리고 소비자의 재무 웰빙에 이르는 지식 기반 위에서 소비자조사 및 분석 등 실무능력까지 갖출 수 있는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는 단순히 물건을 사고 쓰는 행위가 아닙니다. 지능정보기술, 디지털과 모바일, 고령화, 기후변화와 온난화 등 인류 문화의 대변화와 함께 소비의 영역은 엄청난 스펙트럼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는 소비자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이화여대 소비자학과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소식
  • 홍보영상

클릭하시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