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필독] ★2023-2학기 대학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3-2학기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 다음 사항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붙임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참조).
논문심사대상자 CHECKLIST | |
① 논문심사비를 납입하였는지 | 논문심사일 이전까지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번 학기 최종 납부마감일: 2023. 12. 22(금) |
②-1. 영어시험에 합격했는지 | 영어시험은 학위청구논문 제출을 위한 자격사항입니다. 외국인 학생은 영어 또는 한국어 시험으로 가능합니다. 기존에 영어시험 합격하지 않은 경우 2023-2학기 내 성적제출이 필수입니다. 2023-2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 제출기간: 2023.11.20.(월) ~ 11. 24.(금). 세부일정은 학과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학과에 문의 2023-2학기 공인어학시험 성적은 2022. 1. 1. 이후 응시한 성적만 유효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②-2. 외국어시험에 합격했는지 (정외과 2017-2학기 이전 입학 박사과정생만 적용) | 정치외교학과 박사학위과정 중 2017-2학기 이전 입학생에게만 해당됩니다. |
③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했는지 (2014 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 | 종합시험 전까지 이수 권장사항입니다. 아직 연구윤리교육 이수하지 못한 경우, 논문심사일 전까지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필수” 교과목을 이수하신 후 수료증명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연구윤리 이수 안내문(바로가기) |
④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 | 연구윤리 강화의 일환으로 (붙임 6)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표절예방시스템 턴잇인(Turnitin)을 통한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에 대해 지도교수 확인을 거쳐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붙임7)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학술지 발표 실적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 (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 해당) 재학 중 각 학부.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며, <박사학위 논문 발표 실적 목록>(붙임 8)에 작성하여 학과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
‘영어시험’, ‘연구윤리교육’ 완료 여부 확인하기 |
메뉴 경로: 유레카 포털 로그인 → 유레카통합행정 → 학사 → 성적 → 개인이수학점조회 |
연구윤리교육을 이미 이수하였는데 메뉴에서 ‘이수’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 휴학한 학기에 수강하였거나,
- 방학 중 수강하고 직후 학기에 정규등록하지 않았거나,
- 수료 후에 수강하였거나,
- 필수교과목이 아닌 선택교과목만 이수하였을 때 등입니다.
해당자는 연구윤리교육 수료증을 출력해서 제출해야만 연구윤리교육 이수로 인정합니다.
- 출력하기: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 비교과 과정 → ‘수료확인’ 메뉴에서 수료증 출력 가능
2. 위 내용을 빠짐없이 확인하시고, 아래 내용에 맞춰 기간별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누락 없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논문심사위원 구성
구분 | 내용 |
심사위원 자격 |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 기타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자 |
심사위원회 구성 | 석사학위 : 3인 이상(3인 중 외부 심사위원 1인 이내 가능) 박사학위 : 5인 이상(5인 중 외부 심사위원 1인 이상 필수~3인 이내 가능) |
외부 심사위원의 정의 | 각 대학(원)장이 인정한 “심사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교외인사” ※ 교내에 재직 중인 인사는 외부 심사위원으로 보지 않음 교내 전임교원 및 비전임교원(초빙교수, 객원교수, 외부겸임교수, 연구교수, 특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등)과 강사, 명예교수, 석좌교수, 심사학생의 외부 논문 지도교수 제외 |
심사위원장 | 별도 규정은 없으므로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함 |
논문심사 절차 | 구술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 실시 석사학위 : 1회 이상 / 박사학위 : 2회 이상 |
[2] 심사기간 2023년 9월 ~ 12월 - 재심 포함
-> 자세한 심사일정은 학과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므로 소속 학과로 문의
※ 심사 완료 후, 논문수정 및 완제본 제작기간, 인준서 서명 및 날인 받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함.
[3] 심사비 납부
가.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나. 납부일: 2023. 9. 25(월) ~ 2023. 12. 22(금). 단,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다.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신청' 후 '고지서 출력'
→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4]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2023.11.14(화)
나. 학생이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심사대상자 내 '심사료납부', '학위논문표절검사확인서' 란의 경우, 제출예정(비고란) 혹은 제출로 체크하여 제출하여주시면 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완제본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2023.12.28(수)
나. 제출서류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3부(인준서에 날인 완료)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②항) |
2)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글씨가 잘 보이도록 검정색 겉표지 복사)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5)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6)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7)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6]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가. 학생 → 중앙도서관 제출: 2023. 12. 22.(금) ~ 2023. 12. 29.(금)
나.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제본업체에서 학위논문 완제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
(https://dcollection.ewha.ac.kr)
3) 파일형태: 한글/ MS-WORD/ PDF 파일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 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 도서관 제출 아님)
다. 유의사항
1)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준비된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 권장
2) 미리 온라인 제출하여 완제본과 내용이 달라지지 않도록 유의
3)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완제본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4) 도서관 반송사유 발생 시, 완제본 재제작 해야 하므로, 아래 내용 유의하여 완제본 제작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라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 인증서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온라인 파일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주의사항: https://dcollection.ewha.ac.kr/bbs/notice/noticeDetail/000000000170 참고
[7] 학위논문 체제
<학위청구논문작성법>, <학위청구논문 템플릿>을 반드시 확인하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 학사안내 > 학위수여/논문 > 논문심사 및 제출서식에서 템플릿 다운로드 가능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3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4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3년 9월 ~ 2023년 12월 이전으로 기재함. |
■ 자주 발생하는 오류 | ||||||||||||||||||||||||||||||||||||||||||||||||||||||||||||||||||||
인준서 | ||||||||||||||||||||||||||||||||||||||||||||||||||||||||||||||||||||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같다고 해서 한쪽에만 기재하는 경우 ( X )
지도교수와 심사위원(3인)은 모두 표기해야 함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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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명/대학원명 오류 | ||||||||||||||||||||||||||||||||||||||||||||||||||||||||||||||||||||
-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과]의 방점(ㆍ)을 누락하는 경우 - [사회적경제협동과정]의 ‘협동과정’을 ‘학과’로 잘못 적는 경우 - 대학원 명칭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 다른 전문·특수대학원(예: 사회복지대학원)과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함 |
<첨부목록>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4. 학위청구논문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